엄마아빠되기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십계명 [18개월+15일]

검마루1 2005. 2. 4. 08:44
□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부모 십계명

▣ 최고의 장난감이 되어주세요.
아이와 놀아주는 부모가 되자. 많은 부모들, 특히 아버지는 아이와 장난을 치며 노는 것을 권위가 떨어지는 일로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일부러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아이에게 엄격하게 대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엄격한 부모보다는 친근한 부모에게 존경심을 갖고 있으며 부모의 행동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아이와 노는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다. 그냥 아이와 즐겁게 놀면 된다. 아이와 함께 웃고 놀면서 살을 맞대는 것은 아이에게 부모의 존재를 인식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요.
부모들이 아이와의 대화에 실패하는 것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는 부모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그 이야기를 부모는 쓸데없는 이야기나 거짓말로 무시해 버리는 일이 많다. 부모가 생각하는 대화는 어떤 주제를 가진 토론일 경우가 많다. 부모와 자녀가 같은 주제를 놓고 이야기할 수 있으려면 아이는 적어도 초등학생이 되어야 한다. 아이와 대화를 원하는 부모라면 아이의 수준에 맞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 아이 상상 속에 있는 이야기를 거짓말로 생각하지 않고 잘 들어주는 것은 아이를 이해하고 용기를 주는 최선의 방법이다.

▣ 아이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요즘 엄마들은 외출을 할 때마다 아이랑 싸운다고 한다. 바로 입을 옷 때문인데, 엄마가 골라주는 옷을 아이가 싫어하는 것이 원인이다. 이런 말을 들으면 대부분의 어른들은 ‘요즘 애들이란 참...' 이런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중요하다.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아이는 스스로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기 때문에 부모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능동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하게 되고 엄마의 생각도 듣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결정의 옳고 그름도 알게 된다.